본문 바로가기

IT & TECH/Drone

Mavic2Pro Vs Mavic2Zoom

말도 많고 탈도 많고 수개월 밀당은 하던 DJI에서 드디어 매빅시리즈를 발표하였다. 8월24일 새벽2시 (뉴질랜드시간)에 시작한 "See The Bigger Picture"를 보며 새로운 드론에 대한 기대와 총알이 모자랄것 같다는 슬픔과 앞으로 마누라를 설득해야 한다는 걱정이 눈앞에 어른거리면서도 일단 머가 어떻게 나왔기에 이리도 내 맘을 오랬동안 졸였는지 보기로했다.

일단 여러 찌라시에서 공시했듯 이번에는 2개의 모델이 한꺼번에 나와 버렸다. 그것도 단순히 카메라만 달랐던 기존의 틀을 깨고 매빅2프로에는 핫셀블라드 1인치 센서 카메라를 그리고 줌버젼에는 1/2.3센서지만 24-48mm 줌기능에 Dollyzoom 이라는 새로운 퀵샷모드를 추가해 버렸다.

카메라를 선택하자니 줌기능이 아쉽고 줌기능으로 가자니 1인치 10bit로 구현한 10억색 (1억 아니고 10억이다) 포기하기도 그렇고 (참고로 매빅2줌은 1600만색이다)..... 아 진짜 고민이 되는거다. 그래서 남의 리뷰를 다시 리뷰하기 시작했다. 아는것이 힘이니 괜히 나중에 후회하느니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 했으니 난 저들처럼 두개 다 살 능력이 안되니 조심 조심 고민 고민.......

그래서 들어간다 무엇을 사야 하고 무엇이 다르며 왜 이것을 사야 하는지를........... (하지만 미리 결론을 말하자면 난 아직 결정을 할수가 없다!!!!)

일단 두가지 모델 비교는 따른 싸이트에서 수두룩 하니까 여기 저기서 퍼온 사진들로 두가지 모델의 화질 비교를 들어 가시겠다.

일단 아래 사진을 보면 화질 차이가 현저히 들어난다. 유툽에 영상 찍어 놓은것들 보면 다 거기서 거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아래 스크린 샷을 보면 색감이 완전히 틀리다. 미국이 달나라 갔을때 아폴로 프로젝트에도 참여한 카메라 회사 무시하지 말라는 강력한 메세지가 여기에 담겨 있지 않은가?????? 어떤 사람은 핫셀블라드 카메라는 노란색이 강하고 색이 너무 Warm하다고 하지만 일단 두가지를 비교해 보면 색감과 디테일이 너무 다르다는데 놀라게 된다.

처음에는 나도 dollyzoom이니 24-48mm로 줌인 줌아웃 하는 재미만으로도 충분히 즐거우리라 생각하고 줌을 사면 아낀 돈으로 배터리나 하나 더 장만하자 머 그런 심산이었는데 리뷰를 자꾸 볼수록 그게 아닌거다. 그 카메라가 생각보다 매력적이고 그따위 줌따위는 Post Production으로 커버해 버리자고 자꾸만 나에게 세뇌 하고 있는 나를 보고 있자니...... 하.... 진짜 이번엔 결정이 힘들다.

자, 그럼 매빅2줌에 있는 줌 기능이 프로에는 전혀 없는것인가? 꼭 Post Porduction으로 노가다를 해야만 하는가 돈도 더 많이 내고 사는 매빅2프로인데 먼가 다른 기능이 있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줌의 리뷰를 보던중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는데.......

  • 매빅2프로에 보면 4k를 2가지 모드로 찍을수가 있다.

  • 4K Full FOV 그리고 4K HQ이다. 이게 도대체 무엇인가 궁금해 하실 분이 있을텐데 매빅2프로는 기본 5.5K센서를 탑재하고 있고 촬영시 4K로 Crop하여 레코딩 한다. FOV모드 촬영시 FOV가 75도인대 반해 HQ모드로 촬영시에는 이 각이 55도가 된다.
  • 자 그럼 이게 또 무슨 소리인지 궁금해 하실분을 위해 아래에 사진을 첨부했으니 보시길 바란다.
  • 아래를 보면 똑같은 거리에서 하나는 FOV모드로 찍고 하나는 HQ모드로 찍은것인데 HQ모드를 보면 마치 zoom-in이 된것처럼 나온다.
  • 물론 매빅2줌 처럼 촬영을 하면서 zoom in zoom out을 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매빅2프로의 경우 모드를 변경 하려고 하면 촬영을 중단하고 FOV-HQ 또는 HQ-FOV로 변환후에 다시 촬영을 해야 한다. 다만, 한프레임 안에 얼마의 피사체가 들어오게 하느냐에 대한 옵션이 매빅2프로에도 조금은 남아 있다는 점이 매빅2줌을 아쉬워 할 프로유저들에게 자그마한 선물이 되지는 않을까 하는 마음에 소개해 봤다.


그래서 결론은???????
아직까지도 나는 프로를 사야겠다 줌을 사야겠다 결정을 하지 못한채 다른 리뷰어 들이 올리는 리뷰를 보면 오늘도 고민한다 12월에 나는 무엇을 사야 할까.... 풍경을 위주로 고퀄리티를 원한다면 당연히 프로를 사야 함이 옳다.

하지만 나같이 취미로 이곳 저곳 여행하며 풍경만이 아닌 사람 동물 움직이는 사물 위주로 찍을때는 줌으로 여러가지 표현을 해 주는것도 엄청 재미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혹자는 말한다 그 모든것은 Post Productiond로 커버가 가능하다. 나도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 아재들은 시간이 많지 않다. 소니 베가스를 맥의 파이널컷 X를 또 전문가용 프리미어를 가지고 놀 시간이 별로 없단 말이다. 그래서 고민이 되는거다.

돈도 돈이지만 가성비를 생각하여 어느것이 나에게 가장 어울릴 것인가를 생각하면 아직도 프로? 줌? 결정을 못한다. 이걸 하자니 저게 아쉽고 저걸 하자니 이게 아쉽고... 아직은 프로51% 줌49% 인것이 사실이다. 근데 정말 정말 너무 근소한 차이이기에 확실히 결정하기는 아직 이르다.........